본문 바로가기

diet

고혈압, 고지혈증 약도 끊게 만드는 다이어트 치료제

세마글루타이드(semaglutide) 성분의 GLP-1 RA 가 또 하나의 연구 결과를 발표했어요.

 

잘 아시겠지만, 세마글루타이드는 위OO라는 상품명으로 불리고 있죠.

 

 

 

본 연구는 Obesity 저널 2월5일자로 게재되었습니다.

 

 

비만환자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고혈압과 고지질혈증 관련해서 비만 치료제를 사용할 경우 동반 질환(고혈압, 고지질혈증) 의 개선효과를 관찰한 연구결과입니다.

 

본 연구는 STEP(Semaglutide Treatment Effect in Peolpe with Obesity) 임상시험 데이터를 활용해서 비만 또는 과체중 성인을 대상으로 한 STEP 1, 3, 6, 8 및 당뇨병을 동반한 비만 또는 과체중 성인을 대상으로 한 STEP 2, 6 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후향적 분석을 시행한 것입니다.


1) 먼저 고혈압 치료제를 분석해보면,

STEP 1, 3, 6, 8 연구그룹에서 세마글루타이드 투여군 17.7%의 참여자가 모든 고혈압 치료제를 중단할 만큼 혈압 강하 효과를 보였고, 대조군에서는 9.0%에 머물렀습니다.

 

혈압약의 강도를 줄일 수 있었던 비율은 비슷했지만(세마글루타이드 4.0% vs 대조군 3.9%) 혈압약 강도를 높인 경우는 세마글루타이드 투여군이 2.1%로 대조군 9.7% 보다 낮게 나타났습니다.

STEP 2, 6 연구그룹에서도 유사한 경향이 관찰되었고, 세마글루타이드 투여군의 9.8%가 고혈압 치료제를 완전히 끊었고(대조군 7.3%), 14.7%가 혈압약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대조군 5.7%)

 


2) 두번째로 고지질혈증 치료제의 경우,

 

STEP 1, 3, 6, 8 연구그룹에서 세마글루타이드 투여군의 10.1%가 고지혈증 치료제를 중단할 만큼 호전되었고, 반면 대조군에서는 4.5%만 중단이 가능했습니다.

 

고지질혈증 치료 강도를 줄인 비율은 두 그룹에서 비슷했지만(세마글루타이드 4.0%, 대조군 3.9%), 치료 약물 농도를 높인 경우는 세마글루타이드 투여군이 2.1%, 대조군은 9.7%로 더 낮게 나타났습니다.

 

STEP 2, 6 그룹에서도 세마글루타이드 투여군의 10.1%가 고지질혈증 약물 복용을 중단할 수 있었고 (대조군 5.4%), 치료약물 농도를 줄인 비율 역시 세마글루타이드 투여군이 4.6%로 대조군 0.9%보다 높았습니다.


3) 세번째로는 치료 시작 시점에 고혈압치료제나 고지질혈증 치료제를 복용하지 않던 참가자에서도 차이가 나타났는데요,

 

STEP 1, 3, 6, 8 연구그룹에서 새롭게 항고혈압제 치료를 시작한 비율은 세마글루타이트 투여군이 5.1%, 대조군 7.3% 에 비해 더 낮았고, 고지질혈증 치료의 경우도 세마글루타이드 투여군이 4.2%로 대조군 5.9%보다 낮게 나타났습니다.


결국 비만과 고혈압/고지질혈증과의 밀접한 관계를 나타내는 결과이고, 비만 치료를 하게 되면, 비만에 의한 고혈압/고지질혈증이 개선되어 약물 치료도 중단할 수 있거나, 약물강도를 줄일 수 있게 된다는 의미이죠.

 

실제 저희 임상 현장에서도 당뇨약이나 고지혈증 및 고혈압 약제를 중단하거나 줄이는 사례는 많이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비만은 식단과 운동이 기본 전제조건이지만, 이런 비만 약물이 체중감량과 동시에 만성질환에서도 개선효과를 나타낸다면 더 긍정적으로 봐야할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세마글루타이드 성분은 다양한 분야에서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비만이 정말 만병의 근원이라는 점을 다시 확인해 주고 있죠!!

 

 

그래서 다이어트는 항상 계속 되어야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