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et

다이어트 치료제 젭바운드의 놀라운 효과??

 

아직 국내에는 도입이 안된 다이어트 치료제 젭바운드 소식입니다. !!

젭바운드 또는 마운자로(mounjaro)로 불리는 새로운 비만 치료제가 심부전에서도 효과가 입증이 되었다는 연구결과입니다.

 

젭바운드는 GLP-1 및 GIP RA 에 작용하는 약물로 성분명 터제파타이드(tirzepatide)이고 비만 관련가 엄청난 것으로 알려져 있죠.

 

체중은 무려 -25.8% 감소, 허리둘레도 -22.5% 줄었다는 결과입니다.

 

경쟁자인 위고비(wegovy) 보다 우월한 결과를 보여주었죠.

 

위고비는 체중감량 효과외에도 지방간, 치매, 금주, 심혈관질환 등에서 효과를 보인다는 결과는 지속적으로 연구결과를 내놓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일라이릴리 에서도 젭바운드의 다른 의학적 효과성 데이터를 경쟁적으로 내놓기 시작합니다.

 

이번 결과도 그런 노력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겠죠.

 

 

다시 연구결과로 돌아가면,


미국 버지니아주립대 연구진이 터제파타이드(젭바운드) 투약과 비만 관련 심부전에서 좌심실 종괴 및 심장 마비 지방 조직변화 연구결과를 미국심장학회 저널 JACC에 게재한 것입니다.

 

비만은 HFpEF(Heart Failure with preserved Ejection Fraction)의 주요 위험 인자로서 비만 관련 HFpEF는 비만이 없는 경우보다 훨씬 좌심실 벽이 두꺼워져 동심원성 심실 재형성을 보이는 경우가 많아요.

 

특히 비만 관련 HFpEF는 혈장량 증가로 심장 전체부피가 증가되어 삼장 주변 지방인 심외막 지방(EAT)도 증가해서 심장 기능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이죠.

 

 

심외막 지방에서 분비되는 염증성 사이토카인이 심부전 진행에 악영향을 미치거나 심외막 및 심막 지방이 심장을 직접 압박하여 이완기를 방해하고 나트륨이뇨펩타이드 분비를 감소시길 수 있습니다.

 

NYHA 클래스 II~IV 의 HFpEF(심부전) 을 가진 체질량지수(BMI) 30이상의 731명을 대상으로 SUMMIT 임상 스터디가 진행되었고 심장 MRI 철영이 가능한 175명을 모집해서 수행되었습니다.

52주간 젭바운드를 투여한 그룹과 그렇지 않은 대조군과 비교했을 때 젭바운드를 투여한 그룹에서 LV 질량이 대조군에 비해 평균 11g 감소하였고, 심장 주변 지방도 45ml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LV 질량 감소는 체중 변화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고, 허리둘레, 혈압과도 같은 경향성을 보였습니다.

 

따라서 체중이 감소될 수록 LV 질량 감소 및 좌심실 이완기말 부피 변화에 긍적적인 효과를 주었다는 것이고, 이를 통해서 심부전 악화 위험을 낮추었다고 해석할 수 있어요.

 

 

놀랍죠???

살을 빼면 심장 지방도 빠져서 심부전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결과입니다!!!

 

 

자~ 심장까지 살이 찌면 절대 안되겠죠??

 

운동하러 나가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