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dication

위고비(wegovy) vs 마운자로(mounjaro) 중 다이어트 왕좌를 차지할 주사제는?

우리나라에는 아직 없는 2가지 대표적인 비만 치료제가 있습니다.

 

너무 아쉽지만 말이에요.

 

 

 

바로 위고비(wegovy) 와 마운자로(mounjaro) 입니다.

 

 

그럼 이 둘 중에 어느 것이 더 효과적일까요???

 

 

안타깝게도 비만 치료제로 각광을 받고 있는 위고비(wegovy)와 마운자로(mounjaro) 를 직접적으로 비교한 연구결과는 아직 없습니다.

 

 

이제 임상실험을 계획해서 스터디를 착수한다는 소식만 있습니다.

그래도 둘 중에 어떤 게 더 효과적인지 궁금해서 리얼월드데이터(RWD; Real World Dat) 분석 결과가 나와서 공유해 드립니다.

노보노디스크 사의 세마글루타이드(semaglutide) 성분의 위고비(wegovy)가 먼저 출시되어 일론 머스크의 살을 빼준 약으로 인기를 끌었고,

이후 일라이 릴리 사의 티제파타이드(tirzepatide) 성분의 마운자로(mounjaro), 이제는 상품명 젭바운드(zepbound)로 변경된 마운자로가 출시되어 체중감량 효과가 어마어마한 데이타를 쏟아내며 화려하게 등장합니다.

 

 

 

이 두가지 약제를 처방받은 환자가 실제로 체중감량이 얼마큼 되었는 지를 비교한 연구입니다.

미국 워싱턴대 패트리시아 로드리게스 연구진은 11/22일 이 두가지 약물 위고비 및 마운자로 를 비교했습니다.

2022년 5월부터 2023년 9월 사이 과제중이나 비만으로 첫 번째로 위고비 나 마운자로를 투약한 사람을 대상으로 실험을 했습니다.

위고비 32,030명, 마운자로 9,193명에 대해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년 이내 5%이상 체중 감량을 달성한 그룹을 보면 위고비가 64.6%, 마운자로는 81.8%로 마운자로가 더 효과가 좋았습니다.

또 10%이상 체중 감소 달성률은 위고비 38.0%, 마운자로 62.1%, 15%이상 체중 감소 달성률은 위고비 19.3%, 마운자로 42.3%로 마운자로가 훨씬 더 효과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기간별로 분석했을 때, 3개월째 체중 변화률은 위고비가 -2.2%, 마운자로가 -2.5%, 6개월째는 위고비가 -3.9%, 마운자로 -4.6%, 12개월째는 위고비 -6.2%, 마운자로 -8.3%로 역시 마운자로가 더 우세한 결과를 보입니다.

둘 다 주 1회 맞는 주사제로서 기존에 매일 맞던 것에 비해서 편리해졌고, 효과도 더 커졌지만 단순 리얼월드데이터 상으로는 마운자로(mounjaro)가 일단 승리를 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정확한 임상계획 하에서 실험을 한 것이 아니기에, 아직 판단을 내리기에는 성급한 면이 있습니다.

그래도 위고비는 24년 9월 국내 출시를 대기 중이고 마운자로는 언제 출시될 지 미정입니다.

빨리 출시 좀 해주라~

 

 

올해 비만치료제 관심 포인트는 국내에 위고비가 출시되어, 삭센다의 왕좌를 뺐을 지입니다.

가격도 무시못할 요인이기 때문이죠.

 

기다려 보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