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cience

갑자기 체중이 증가하고 동시에 얼굴도 붓는다면?

여러 연예인들 사이에서 얼굴이 달덩이 처럼 붓고, 살이 찐 분들을 볼 수 있어요.

최근에는 트와이스 멤버 정연님, 그전에는 가수 소유님, 추억의 가수인 이은하님 등이 있죠.

정연님은 2020년 목 디스크 시술 후 치료 과정시 스테로이드 부작용으로 살이 급히 찐 경우죠.

목과 양측 팔의 저림 증상이 심하기 때문에 주사 치료를 할 수 있지만, 장기간 하다보면 얼굴이 붓고 살이 찌는 쿠싱 증후군에 걸릴 수 있습니다.

또 소유님도 같은 이유로 살이 찐 케이스에요.

똑같이 목디스크로 시술 후 스테로이드 부작용으로 쿠싱에 걸린 것이죠.

 

왕년에 유명한 가수 이은하님도 쿠싱으로 장기간 힘든 시간을 보냈다고 방송에서 여러번 말씀하셨죠.

쿠싱 증후군은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대부분은 외부에서 스테로이드를 장기간 처방받아 복용하거나 주사 치료를 받은 경우에 발생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비만은 체내 전체적으로 지방이 쌓이고 팔다리를 포함해서 살이 찌는데 비해, 쿠싱증후군은 얼굴과 목에 지방이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얼굴이 달덩이 같아 보이는 이른바 문페이스(moon face) 형태를 보이죠.

또 얼굴을 붉고 피부가 얆아져서 안면홍조가 화농성 여드름이 쉽게 발생하고 여성의 경우는 생리 불순도 쉽게 관찰됩니다.

스테로이드는 화화적 구조가 부신의 코티솔(cortisol)과 유사하여 코티솔 수용체에 작용하여 쿠싱증후군이 발생하는 것이죠.

문제는 이런 작용이 장기간 지속이 되면 HPA axis 호르몬 축이 망가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한번 망가진 HPA axis는 정상적으로 돌아가기 쉽지 않고, 결국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등으로 발전되고 이런 만성질환에 의한 합병증인 심뇌혈관 질환으로 사망확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약은 항상 양날의 검이란 걸 명심하시고, 통증 치료나 피부질환 개선을 위해서 너무 스테로이드를 장기간 유지하지 않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갑작스런 체중증가나 얼굴이 붓는다면 꼭 가까운 병의원을 방문해서 진료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