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et

다이어트 치료제 세마글루타이드의 당뇨 치료 효과는?

 

최근 란셋(Lancet)에 세마글루타이드 성분(위고비, 오젬픽)의 최신 연구결과가 또 발표되었습니다.

 

최근에 하루가 멀다하고 연구결과가 나오는 세마글루타이드 입니다.

 

그동안은 체중감량에 대해서만 줄기차게 연구결과를 발표하더니 이제는 심혈관, 신장질환, 당뇨, 금연까지 전방위적으로 그 효과성을 보여주고 있네요.

 

 

약 하나로 다 치료가 되면 좋은 것이지만, 아직 메카니즘이 불명확한 것이 단점이긴 하죠.

 

오늘 소개할 연구결과는 세마글루타이드의 당뇨전단계 환자에 있어서 혈당 강화 효과가 입니다.

 

 

 

 

란셋(LANCET)이라는 정말 세계적인 학술지에 게재되었습니다.

 

제목은 말 그대로 "비만과 당뇨전단계인 환자에 있어서 세마글루타이드의 체중감량과 혈당 강화효과" 입니다.

 

이번에는 STEP 임상 시리즈 중 STEP10 결과입니다.

 

 

 

당화혈색소(HbA1c)가 5.7~6.4인 그룹을 당뇨의 위험이 높은 당뇨 전단계로 구분하고 식단을 특히 강조하게 됩니다. 관리가 안된다면 최대 5배 정도 당뇨병으로 진행될 위험성이 높은 그룹인 것이죠.

 

30개 의료기관에서 체질량지수(BMI) 30kg/m2 이상인 18세 이상이며 당화혈색소(HbA1c) 6.0~6.4%인 그룹 138명을 대상으로 실험이 진행되었습니다.

 

52주간 세마글루타이드 2.4mg을 주사했고, 치료 기간이 끝나고 28주간 관찰기간을 갖었습니다.

 

우선 체중감량 결과는 세마글루타이드를 주사한 그룹이 -13.9%로 대조군 -2.7%에 비해 크게 감소했고,

 

 

 

정상 혈당으로 치료가 된 그룹은 무려 81%(103명)이고 대조군 14%(9명)와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치료 중단으로 이어진 심각한 부작용은 세마글루타이드 투약군이 6%(8명), 대조군은 1%(1명)으로 나타났네요.

 

 

1주에 한번만 주사하는 편의성에, 체중감량 효과 및 혈당 강화효과 등이 동반된 결과입니다.

 

국내에 24년 10월 들어온다는 위고비가 바로 세마글루타이드 성분이죠.

 

조그만 기다리시면 국내환자도 곧 신약을 접해볼 수 있는 기회가 오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