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et

다이어트할 때 꼭 필요한 영양소는?

다이어트를 하다보면 근육 손실이 발생할 수 밖에 없어요.

특히 유산소 운동을 하게 되면 더 가속화 되죠.

이 때 단백질 보충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우린 아무거나 먹을 수는 없으니깐, 의학적으로 또 알아봐야죠

자~ 공부 한번 해보겠습니다.

 

단백질은 아미노산(amino acids)라는 분자의 체인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예를 들어 아미노산은 한글의 ㄱ, ㄴ, ㄷ, ㄹ 같은 자음과 ㅏ, ㅣ, ㅜ, ㅔ, ㅗ 같은 모음 같은 거죠.

이 아미노산을 모으면 단어가 되고 문장이 되는 겁니다.

자연생태계에는 수백가지의 아미노산이 존재하지만 우리는 단지 20개 정도의 아미노산만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근육을 손실을 막기 위해서는 단백질을 섭취할 때 식물성이냐 동물성이냐 따지기 보다는 이 아미노산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식물성인지, 동물성인지에 따라서 단백질이 달라지기에 한 번 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동물성 단백질은 우리가 필요한 20개 정도의 아미노산이 대부분 포함되어 있어요.

하지만 식물성 단백질은 가끔 필수 아미노산이 빠진 부분이 존재하죠.

또한 동물성 단백질은 매우 효율적으로 전달이 되어 쉽게 소화가 되고 우리 몸에 흡수가 되기 때문에 식물성 단백질에 비해서 적은량으로도 보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식물성 단백질을 먹으려면 좀 더 많이 다양하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편 근육은 근육원섬유(myofibrils)이라는 작은 구성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긴 튜브모양의 구조를 갖고 있어서 수축하거나 이완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근육 원섬유(myofibrils)는 단백질 체인입니다.

근육을 키우기 위해서는 이 단백질 체인을 늘리는 것인데요,

 

동물성 단백질은 식물성에 비해서 아미노산이 컴팩트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더 효과적으로 근육을 키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면 식물성 단백질은 구조적으로 단백질이 섬유소(fiber)안에 쌓여 있어서 이를 분해하기 전까지는 흡수되기가 어려워요.

2023 스터디에서 식물성 단백질과 동물성 단백질 섭취시 근육 성장에 관련된 논문이 있어요.

결과만 보면 식물성이나 동물성이나 어떤 단백질을 먹어도 근육량에 있어서 큰 차이가 없다는 결론입니다.

다만 다이어트 관점에서 보면 조금 달라질 수 있어요.

식물성 단백질은 흡수율에 있어서 동물성 단백질에 비해 불리하기 때문에 더 많은 양을 섭취해야 해서, 살을 빼는 관점에서는 않좋습니다.

대신 콩류나 견과류, 씨앗류 등으로 식물성 단백질을 선택한다면 동물성 단백질과 마찬가지의 효율적인 섭취가 가능합니다.

극단적으로 식물성이냐, 동물성이냐를 편가르기 하기 보다는 식물성 단백질 중에서도 어떤 음식을 선택하느냐가 더 중요하다는 얘기입니다.

 

결론적으로는 식물성인지 동물성이냐를 따지지 말고 골고루 섭취를 하고 자신의 입맛에 맞게 단백질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