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et

다이어트는 꾸준히 목표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운 겨울이 왔습니다.

 

다이어트는 잘 하고 계시죠??

 

항상 그렇지만 해가 바뀌면 새롭게 여러 학회에서 가이드라인을 변경합니다.

 

오늘 리뷰해 드릴 내용은 2025년 당뇨병 관리 가이드라인 입니다.

 

조금 색다른 부분이 있어서 요약 정리해 드립니다.

 

일단 연속혈당모니터링(CGM) 의 적극적인 사용 권고가 눈에 들어오네요.

 

일시적인 손가락 채혈을 통한 혈당 체크는 큰 의미 부여를 하지 않는 편인 것이죠.

 

따라서 연속혈당계를 사용해서 혈당 스파이크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삭센다, 위고비를 비롯한 GLP-1 RA 치료제의 적극적인 사용을 권고합니다.

 

이미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체중감량 효과 및 당뇨관리에도 큰 힘을 발휘하는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GLP-1 & GIP RA 듀얼 작용하는 일라이 릴리의 마운자로 또한 적극 사용을 권고하고 있네요.

 

 

 

그리고, 오늘 주목할 내용 중 하나는 목표 체중으로 감량 이후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 약물요법을 지속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체중 감량 목표를 달성하고 감량된 체중을 유지하지 못해 요요현상을 겪거나 기존 체중보다 체중이 증가하는 현상은 심장 대사 이상이나 당뇨병 악화를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체중감량 후에도 최소 3개월 마다 체중, 지방량 등을 측정하고 모니터링하도록 가이드라인이 개정되었습니다.

 

당뇨병 가이드라인 개정판(2025년)에도 나와있지만, 요요없이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너무나 중요하다 라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자~ 요요없기 위한 식단과 운동을 시작하고, 나만의 루틴을 만들어 가시죠.